학습이란 큰 의미에서 인간이 살아가면서 배우게 되는 모든 것을 포함하며 인지적ㆍ정의적ㆍ신체운동영역의 관찰 가능한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각 사람의 행동이 다른 것은 개인마다 내재된 지식의 다름에서 보여지는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에 대한 다양한 논의 중 무엇보다 핵심적인 것은 학습의 주체가 되는 학습자에 대한 이해입니다. 본 검사는 학습자의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이해하여 보다 효율적인 학습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이라면 '학습종합검사'를 통해 본인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상태에 관하여 파악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면 성공적인 학업과정을 수행하고 있는 학생이라 할지라도 본 검사를 통해 자신의 현재 학습상태를 이해하고 향후 더 발전적인 학습을 도모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습종합검사’는 학습자의 전반적인 학습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인지적 영역 → 메타인지, 지능
- 정의적 영역 → 학습동기, 귀인, 학업 스트레스, 학습된 무기력
- 행동적 영역 → 학습양식, 감각유형, 학습환경, 학습태도
또한 학습자의 학습유형을 측정하여 학습자의 주도성과 효율성의 높고 낮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효율성은 학습을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의미하고, 주도성은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자의 특성을 의미합니다.
더불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 또한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인 관점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며 중요합니다.
본 검사를 통해 학습자의 현재 학습상황을 파악하고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종합적인 처방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의 보다 나은 효과적인 학습개선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입니다.
에듀바이스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공지사항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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