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학습

자기주도학습 vs 온라인자기조절학습

edu-vice.com 2024. 1. 26. 11:02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이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인지와 행동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점검하며, 더 나아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을 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Zimmerman & Martinez-Pons, 1988; Zimmerman & Schunk 1989).

 

자기를 조절하는 학습능력을 갖춘 학습자는 학습을 스스로 주도해 나가는 역량과 더불어 긍정적인 학습 결과를 위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으며, 학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지적, 행동적, 정의적 특성을 가동하고 유지하는 과정이라는 것에 여러 학자들은 동의 하고 있다.

 

학업성취가 높은 학습자들은 대체적으로 자기조절을 잘하는 것으로 해외 및 국내 연구자들에 의해 규명되고 있다.

 

 

[온라인 자기조절학습]

 

온라인 자기조절학습은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가 성공적인 학습 성과를 얻기 위하여 자신의 학습을 확인 및 조정하며, 학습과정에 필요한 것을 주변에 요청하여 해결하고, 학습완료 까지 학습환경을 정비하는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과정'으로 정의한다(김동심 외, 2018).

 

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학습상황에서 장소와 시간의 자율성과 접근성을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은 필수적인 학습환경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고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의 학습은 스스로 학습 활동을 제어하고 관리하며 계획할 수 있어야 하기에 학습자들의 자기조절학습이 더욱 중요하다.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의 자유도가 높은 온라인교육에서 학습 성과를 좌우하는 주요 변인 중 하나이다.

 

문제해결에 있어 스스로 가지고 있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학습 환경을 효율성 있게 관리해 나갈 수 있는 자기조절학습력이 높은 학습자는 더 나아가 자신의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진로문제를 해결하는데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칠것이다.

 

자기조절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인지 또는 메타인지는 대단히 중요하다. 자기조절학습 과정에서 메타인지전략 등을 바탕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을 수행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우리 자녀들의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양육자의 적극적인 도움과 협력이 필요하다. 

 

메타인지에 관하여는 다음 글에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효능감  (2) 2024.01.27
메타인지  (0) 2024.01.26